여행 간 여권 분실시 대응 방법

2021. 10. 8. 23:15해외정보

안녕하세요!

Wolf입니다.

오늘은 여행을 하면서 여권을 분실했을 때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려고 하는데요!

 

 

이런 일이 발생하면 안 되겠지만 혹시라도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여행 중에 여권을 분실했다면 먼저 가까운 경찰서로 찾아가서 여권 분실 증명서 또는 Police Report를 작성해야 합니다.

분실된 여권이 범죄에 이용될 가능 성이 있음으로 신속히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언어적인 문제로 소통이 힘들 경우 한국 영사관에 전화를 해달라고 하거나 직접 전화하여 통역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외교부 영사 콜 센터의 해외 긴급상황 통역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며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까지  총 6개국의 언어가 지원됩니다!

외교부 영사 콜 센터: +82-2-3210-0404

 

그다음으로 여권을 분실했으니 재발급을 진행해야겠죠?

 

요즘은 인터넷이 잘 발달되어있기 때문에 현지의 총영사관 또는 대사관을 찾아가기 에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경찰에 여권 분실 증명서를 작성했으나 영사관 또는 대사관에 도착해서 도 여권분실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분실 신고가 이루어진 여권은 다시 찾는다 하더라고 재사용 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 여권을 재발급받기 위한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1. 증명사진 2장

2. 여권 번호와 만기일 또는 신분증

3. 출국 항공권 

4. 여권 발급 수수료

5. 여권 재발급 신청서

 

여기서 팁으로는 항상 여행 전에 여권 사본을 준비하거나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두면 도움이 된답니다!

 

이렇게 서류를 제출하면 전자여권 또는 단수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단수 여권은 1회성 여권이기 때문에 한국으로 귀국하신 후 다시 재발급 절차를 밟으셔야 합니다!

전자여권 발급은 7일 정도 소요되고

단수 여권은 2~3일 정도 소요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는 정말 드물지만 신원 확인 이 어려운 경우에는 최대 몇 달까지도 소요되니 주의하세요!

 

 

여행을 하시면서 여권을 잃어버리는 일이 생기면 안 되겠지만 혹시라도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당황하시지 마시고

꼭 잘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더 자세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 링크를 남겨도 었으니 확인해보시고 안전한 여행이 되셨으면 합니다!!

https://www.0404.go.kr/dev/main.mofa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안내] 코로나19 관련 각국의 해외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 실시 국가(지역) (10.8. 17:00) ★ 붙임의 조치 현황은 국민들의 편의를 위하여 정보 제공 차원에서 참고로 작성된 것임을 알려드립니

www.0404.go.kr

https://www.passport.go.kr/new/use/lost.php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www.passpor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