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ulus Quest - Unity 개발자 세팅_Vo.2

2021. 9. 11. 19:27코딩

#1-2.개발자 세팅

 

지난 글에서 유니티와 오큘러스퀘스트를 연동하기 위해 기본적인 세팅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VR상에서 Unity에서 작업한 씬들을 볼 수 있게 해주고 컨트롤러에대한 기본설정을 하는 방법에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가장먼저 아래 화면처럼 XR Rig를 화면에 설치해줍니다.

기본으로 있던 MainCamera는 VR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카메라이니 삭제해주세요.

 

설치 후에 Floor Level로 설정 해주세요.

Floor Level로 설정해야 VR기기로 유니티에서 설정한 높이에 맞춰서 위치시킬 것이고 설정한 화면대로 볼 수 있을것입니다.

 

 

XR Rig가 생기면 하이라이키뷰에 XR Interaction Manger가 자동으로 생긴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XR Interaction Manager는 Interactors 와 Interactables 를 연동시키기위해서 필요한 것입니다.

 

Interactors는 핸드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사물을 터치할 수 있게 해주고

Interactabels 는 사물을 움켜쥐거나 만지게하고, UI개체를 클릭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지난번에 설치했던 XR Interaction Toolkit에 들어가 LeftController와 RightController 에 대한 기본 설정을 해줘야합니다.

XRI Left,Right Controller를 클릭해 빨간색으로 표시한부분을 추가해주세요.

 

 

추가를 완료했으면  Present Manger ( Edit > ProjectSetttings ) 에 들어가 각 컨트롤러에 대한 표시를 해줍니다.

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지만 알아보기 간편한 이름으로 표시해주는게 작업하기에 용이합니다.

 

 

설정 완료했으면 하이라이키뷰에 XR-Rig를 삭제 후 다시 설치해줍니다.

그럼 자동으로 각 Controller에대한 설정이 되어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설정으로

XR Rig 에 InputActionManager 를 적용시켜줍니다. XR Toolkit을 다운받으면서 같이 다운된 파일이니 Add Component에서 찾으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nput Action Manager를 추가해준 후  Action Assets에서 Element를 하나 추가해줍니다.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같이 XRI Default Input Actions가 나타나는것을 확인할수 있는데 이것을 추가해줍니다.

 

 


여기까지 Oculus기기와 유니티를 연동하는 기본방법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카메라세팅과 컨트롤러에대한 기본적인 세팅을 설정했고 다음 게시글에선 기본설정한거에 이어서  물건을 집고 만지고 조이스틱으로 이동하는 방법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C#_분기문  (0) 2021.09.25
C#_중첩반복/무한루프  (0) 2021.09.24
C#에서의 반복문.  (0) 2021.09.23
데이터 가공 연산자  (0) 2021.09.18
Oculus Quest - Unity 개발자 세팅  (0) 2021.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