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MBTI는 어떻게되나요?

2021. 9. 25. 21:05직장생활 다이어리

여러분 MBTI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몇 년 전부터 한국에서 많이 유행하던 성격유형검사로 그 열기가 아직도 식지 않았는데요. MBTI는 Myers-Briggs-Type Indicator의 약자로 문항을 통해서 개인이 쉽게 해 볼 수 있는 심리 검사입니다. 해당 검사는 내향형과 외향성, 감각과 직관, 사고와 느낌, 판단과 지각의 네 가지 범주를 지정합니다. 

 

이 MBTI는 칼 융의 성격유형 이론을 근거로 하여서 만들어졌습니다. 우리가 중고등학교 때 프로이트와 함께 배우던 칼 융이 맞습니다. 그는 '분석 심리학'을 말했는데요. 분석 심리학은  자아가 무의식의 여러 측면을 발견하고 통합하는 무의식의 자기실현 과정을 갖는다고 합니다. 그것을 개성화 과정이라고 하는데요. 이것이 분석 심리학의 핵심이죠.

참고: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MBTI

설문지처럼 이루어진 테스트는  크게 분석형, 외교형, 관리자형, 탐험 가형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그 안에 또 4개 가지의 유형들을 말해줍니다. 

 

MBTI를 신뢰하는 그룹들도 많은 반면, 신뢰도 자체를 의심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그 이유로는 먼저, 객관적 데이터로 만들어지지 않았고 내적 추론으로 일반화된 이론이라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구시대적 낡은 이론이라는 것이지요. 그리고 16개의 성격으로만 나누는 것은 인간의 성격에 대하여 현실을 외면한 체 단순화했다는 비판들도 많습니다. 그러기에 이러한 성격 유형검사는 재미 또는 자신을 파악하기 위한 참고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https://www.16personalities.com/ko/%EB%AC%B4%EB%A3%8C-%EC%84%B1%EA%B2%A9-%EC%9C%A0%ED%98%95-%EA%B2%80%EC%82%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