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강점을 찾는 방법 - 강점 분석(Gallup CliftonStrengths)

2021. 9. 25. 23:31직장생활 다이어리

    여러분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혹시 tvN 프로그램인 유 키즈 온 더 블록 115화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방송에는 구글 수석 디자이너이신 김은주 님께서 출연하셨고,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사실 우리 모든 사람들은 많은 것을 갖고 있는데
이렇게 자신감이 떨어지면
안 갖고 있는 것만 계속 보면서 그것만 커져보이는 거예요.

by 김은주 님
- 유 키즈 온 더 튜브 영상 링크 : https://youtu.be/7akDyl3rlTs

 

    이에 MC 유재석 님이 자신의 과거 매니저님과 있었던 일을 언급했는데요. 그 일은 당시 매니저님께서 유재석 님께 "너는 다 좋은데 카리스마가 없어. 누구누구를 봐봐. 다른 사람들처럼 너도 카리스마를 가져."라고 이야기하셨다는 일화였어요. 정작 유재석 님은 그 카리스마가 갖고 싶지 않았었다고 했고, 주변에서 이런 말을 해서 자신이 갖고 있는 많은 장점들을 놔두고 '아, 맞아. 나는 이게 부족해'라며 다른 것들을 찾아 자신을 괴롭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며 안타까워했습니다.

 

    대부분 이 영상을 보며 공감하셨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회사생활을 하면서 많이 경험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래서 나의 장점, 강점에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나 스스로에게 '너의 장점, 강점은 뭐야?'라고 물어보면 쉽게 답하기 어렵다는 것에 사실 더 당황스러울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같은 경험이 있었습니다.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를 생각하다가 재작년에 회사에서 했던 갤럽(Gallup)의 'Clifton Strengths 34' 검사가 생각이 나서, 다시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번에는 'Top 5 CliftonStrengths' 검사를 했습니다. 

 

    'Top 5 Clifton Strengths'는 'Clifton Strenghs 34'에서 이야기하는 34가지 테마의 강점들 중에서 상위 5개 테마의 강점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검사입니다. 34가지 테마의 강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복구 - Restorative
  2. 배움 - Learner
  3. 책임 - Responsibility
  4. 자기확신 - Self-Assurance
  5. 적응 - Adaptability
  6. 발상 - Ideation
  7. 신념 - Belief
  8. 연결성 - Connectedness
  9. 개발 - Developer
  10. 긍정 - Positivity
  11. 전략 - Strategic
  12. 정리 - Arranger
  13. 공감 - Empathy
  14. 개별화 - Individualization
  15. 성취 - Achiever
  16. 지적사고 - Intellection
  17. 회고 - Context
  18. 심사숙고 - Deliberative
  19. 존재감 - Significance
  20. 포용 - Includer
  21. 분석 - Analytical
  22. 절친 - Relator
  23. 화합 - Harmony
  24. 수집 - Input
  25. 공정성 - Consistency
  26. 집중 - Focus
  27. 행동 - Activator
  28. 미래지향 - Futuristic
  29. 주도력 - Command
  30. 사교성 - Woo
  31. 승부 - Competition
  32. 체계 - Discipline
  33. 최상화 - Maximizer
  34. 커뮤니케이션 - Communication

 

    'Clifton Strenghs' 검사는 이 34가지 강점 테마를 1) 실행력 2) 영향력 3) 대인관계 구축 4) 전략적 사고,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어떤 영역에서 어떤 강점 테마가 두드러지는지를 알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링크로 'Clifton Strengths'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tore.gallup.com/p/en-sg/10108/top-5-cliftonstrengths 

 

Top 5 CliftonStrengths | en-sg - Gallup

Learn what makes you unique and how to maximize your potential by discovering your top 5 CliftonStrengths themes.

store.gallup.com

 

 

< 'Top 5 Clifton Strengths' 검사 결과 >

 

    저의 검사 결과는 저에게 이 다섯 가지 강점 테마가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책임(Responsibility) 테마
- 책임(Responsibility) 테마가 특히 강한 사람들은 자신이 하겠다고 약속한 것들에 대해서 강한 책임감(Ownership)을 느낍니다. 이들은 정직성과 충실함 같은 가치관을 매우 중요시합니다.
연결성(Connectedness) 테마
- 연결성(Connectedness) 테마가 특히 강한 사람들은 세상의 모든 것들이 연결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이들은 우연이란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세상에 일어나는 거의 모든 일의 이면에는 이유가 있다고 믿습니다.
신념(Belief) 테마
- 신념(Belief) 테마가 특히 강한 사람들에게는 흔들리지 않는 주요 가치나 신념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로부터 이들이 사는 인생의 목적과 의미가 형성됩니다.
회고(Context) 테마
- 회고(Context) 테마가 특히 강한 사람들은 과거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을 즐깁니다. 이들은 과거에 대한 성찰을 통해서 현재를 이해합니다.
개별화(Individualization) 테마
- 개별화(Individualization) 테마가 특히 강한 사람들은 각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개성에 흥미를 느낍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협력해서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는지를 알아내는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는 이렇게 각 강점 테마에 대한 설명과 그 상세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검사결과서를 읽어보고 자신을 잘 설명하는지 생각해 보면서 내가 잘하는 것, 잘할 수 있는 것을 하나하나 찾아가 보면 어떨까요? 내가 가진 강점을 개발하고 잘 활용하여 나 자신을 더욱 빛나게 해 보면 어떨까요? 그 빛이 어둠을 밝힐 것입니다.